영화 그리고 영화음악

1990년대 AI 액션 영화 터미네이터2 T1000

유비하우스 2023. 7. 25. 21:41

30년이 지난 지금 다시 봐도 전혀 지루하지 않은 1990년대 액션 영화 터미네이터 2

터미네이터2 마지막 장면

Terminator2 Judgment Day.1991
한국 개봉 : 1991.07.06
장르 : SF 액션 스릴러
감독 : James Cameron
배우 : Arnold Schwarzenegger, Linda Hamilton, Edward Furlong
러닝 타임 : 137분 

첫 개봉 후 10여 년 후 국내에서 재개봉 됐고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명대사와 명장면은 꾸준히 회자되고 패러디될 정도로 그야말로 명작 액션 영화 터미네이터 2!

개인적으로 시리즈 중에서 2편이 가장 압도적으로 볼만한 영화라고 생각되고 지금도 케이블 TV 방송에서 해주면 넋 놓고 보는 영화입니다.

시리즈물 특성상 전편을 본 뒤에 이어서 보는 게 이해가 빠르고 초반 몰입도도 좋은데요 이 영화 역시 전편을 예습한 다음 보면 처음부터 스토리 이해가 편하고 조금 더 흥미진진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1편을 꼭 보지 않더라도 충분히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터미네이터 1편 간략 줄거리

한국에서 1984년 개봉했던 터미네이터 시리즈 1편의 시대적 설정과 2편의 시대적 설정은 같은데요

멀지 않은 미래에 인공지능 컴퓨터가 자아를 인식하고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되자 인간은 그 인공지능을 파괴하려고 하고 인공지능은 그런 인간들에게 대항하기 위해 전 세계에 퍼져있는 핵무기들을 일제히 발사시키며 수십억의 인류가 죽고 소수의 사람들만 남게 된다.

인공지능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터미네이터라는 인간형 전투 로봇에 대항하기 위해 인류는 총 사령관 존 코너를 중심으로 저항군이라는 이름으로 기계와의 전쟁을 치른다.

인류를 멸망시키기 위해 AI 프로그램 스카이넷은 타임머신을 만들어내고 저항군 총사령관 존 코너(에디워드 펄롱)가 태어나기 전에 그를 낳을 어머니 사라 코너(린다 헤밀턴)를 죽이기 위해 전투로봇 T-101(아놀드 슈월츠네거)를 과거로 보낸다.

한편 이를 알아차린 저항군 역시 사라 코너를 보호하기 위해 유능한 저항군 카일 리즈를 보내 T-101로부터 사라 코너를 지켜낸다.

터미네이터 2 설정과 줄거리

스포일러 약간

1편에서 사라코너를 암살하기 위해 보내진 T-101 모델로 2편에서는 저항군이 포로로 잡은 T-101 모델의 프로그램을 재설정해서 존 코너를 암살하려는 T-1000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고 과거로 보내진다.

미래의 저항군 총사령관인 존 코너를 암살하기 위해 미래에서 온 터미네이터 T-1000!

액체 금속으로 만들어진 전투로봇으로 외형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고 어떤 인물로도 변할 수 있으며 신체의 일부는 칼이나 창 같은 단순한 모양의 무기로 바꿀 수 있다.

두 터미네이터 중에서 T-1000이 먼저 존을 발견하지만 존은 기지를 발휘해 도망쳤지만 위기에 처하는데 뒤이어 나타난 수호자 T-101이 존을 위기에서 구해낸다.

어머니에게서만 듣던 터미네이터를 직접 눈으로 본 존은 크게 놀라면서도 어머니의 말이 사실이라는 걸 깨닫고 터미네이터와 함께 정신병자 감옥에 수감 중인 어머니를 구하러 간다.

T-1000 역시 존 일행이 어머니를 탈출시키러 갈 것을 예상하고 사라가 갇혀있는 감옥으로 가지만 역시 간발의 차이로 존과 사라 일행을 놓친다.

감옥에서 탈출한 사라는 존의 곁을 지키는 터미네이터를 보면서 자신이 존을 지켜주거나 지휘관 교육을 시키지 않아도 충분히 안전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자신은 목숨을 걸로 인공지능 프로그램 스카이넷 개발자 다이슨을 암살하려고 한다.

하지만 어머니의 이상한 행동에 의심을 하던 존은 어머니의 계획을 알아차리고 어머니를 막으러 갔고 사라 역시 아들 존의 말에 따른다.

대신 인공지능 개발에 핵심 기술과 시설을 파괴하기 위해 다이슨과 함께 연구소로 가는데 이를 알아차린 T-1000이 그들을 을 추격한다.

TMI

1편에서 사라코너를 지키기 위해 사령관 존이 미래에서 보낸 저항군 카일 리즈는 1편에서 사라와 사랑에 빠지고 단 하룻밤을 보내는데 그때 사라는 존을 갖게 된다.

결국 미래의 총사령관 존 코너는 자신의 아버지를 어머니의 수호자로 보낸 것!


터미네이터 2는 개인적으로 너무 재미있었고 소장하고 싶은 마음에 당시에 저에게는 상당히 고가였던 DVD를 구입해 소장하고 있었고 지금도 가지고 있는데 볼 수 있는 플레이어가 없다는...